독서

버나드 쇼 <피그말리온>

묵문 2025. 3. 21. 21:22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 원작 소설!

히긴스가 꽃 파는 하층민 소녀 리자를 모두가 매력적이라 느끼는 귀족으로 보이게 가르침

히긴스  네 영혼을 켤 수는 없어. 내게 감정들은 남겨 둬. 네 목소리와 얼굴은 가져가도 된다. 그건 네가 아니거든.

  리자  아, 당신은 악마예요. 마치 팔을 비틀어서 아프게 하듯이 여자의 마음을 쉽게 비틀어 버리는군요.
히긴스  만약 창조주가 문제가 생길 것을 걱정했다면 세계를 만들었을까? 세상을 만드는 건 문제를 만드는 거야.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문제로부터 도망치는 거야. 즉 그것들을 죽여 버리는 거지. 너도 알다시피 비겁자들은 항상 비명을 지르지.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을 죽이기 위해서 그런 거야.
히긴스  네가 천한 바보가 되기를 그만두지 않는 한, 계속 그런 말을 듣게 될 거다. 숙녀가 되려거든, 무시당했다고 느껴서는 안 된다. 네가 아는 남자들이 시간의 절반은 너를 붙잡고 훌쩍거리고, 나머지 절반은 너를 두드려 패는 데 쓰지 않는다고 해서 말이다. 네가 내 삶의 방식의 냉정함과 그 긴장을 견딜 수 없다면 시궁창으로 돌아가거라. 가서 네가 인간이 아니라 짐승이 될 때까지 일을 해. 그리고 잠이 들 때까지 껴안고, 다투고, 술을 마셔. 좋은 생활이지. 시궁창의 생활이야. 진국이지. 따뜻하고 격렬한 생활이지. 둔해 빠져도 느낄 수 있는 삶이야. 어떤 훈련이나 연구 없이도, 맛보고 냄새를 맡을 수 있지. 과학, 문학, 고전 음악이나 철학, 예술과는 다르게 말이야. 넌 나를 냉정하고, 감정이 없고, 이기적이라고 생각하지, 그렇지? 좋아. 네가 좋아하는 사람들한테 가버려. 감상적인 돼지랑 결혼을 하든지, 아주 돈이 많고, 네게 입을 맞출 두꺼운 입술과 너를 발로 차버릴 두꺼운 부츠를 가진 놈이랑 결혼해 버려. 네가 가진 것을 고마워할 수 없다면, 네가 감사할 수 있는 걸 갖는 게 낫겠지.

  리자  (절박하게) 아, 당신은 잔인한 폭군이에요. 당신하고는 말을 할 수가 없어요. 당신은 모든 걸 나한테 불리하게 바꿔 놓아요. 나는 항상 잘못한 거죠. 하지만 당신도 자신이 남을 괴롭히는 폭군밖에 안 된다는 걸 알고 있죠. 내가 당신이 말하는 그 시궁창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건 당신도 알잖아요. 그리고 세상에 당신하고 대령님 말고는 진정한 친구도 없다는 걸 알고 있어요. 그리고 두 분을 만난 후에 내가 미천한 남자와 같이 살 수 없게 되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잖아요. 내가 할 수 있는 척하면서 나를 모욕하는 건 사악하고 잔인한 거예요. 내가 아버지 집 말고는 갈 데가 없으니까 윔폴 거리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나를 발밑에 두고 짓밟고 무시해도 된다고 확신하지는 마세요. 난 프레디랑 결혼하겠어요. 내가 그를 부양할 수 있게 되면 바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