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기 네덜란드 그림의 특이한 점은 서민을 위한 그림이 많았다는 점귀족들의 구매가 주를 이루어서 그림이 갤러리나 학교 저택에 걸릴만큼 큰 다른 유럽 지방이나 시대와 달리 페르메이르가 살았던 시기 네덜란드는 서민층이 잘살고 있었고 그래서 그림같은 사치품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 그래서 서민들의 통로가 좁은 집 벽에 놓을 수 있게 그림 크기도 작아졌다고.우유를 따르는 하녀 The Milkmaid빵을 보면 묘사가 거의 점묘화와 같다.회화의 기술 (De schilderkunst)가장 유명한 진주 귀고리의 소녀이건..그 당시 인물의 얼굴을 과장되게 그리던 '토르소' 를 페르메이르가 연습하면서 나온 작이 아니냐는 주장이 가장 유세하다.이때까지는 페르메이르가 그림으로 잘 살았고 안타깝게도 이 이후로 경기가 나빠지면서..